직무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성전자 직무 선택 및 스펙 고민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신소재, 재료 쪽 공학계열 4-1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처음에는 대학원 진학을 목표로 하였지만 26년 하반기 공채를 먼저 준비해보려고 합니다. 준비하면서 여러가지 궁금한 점이 생겼습니다. 학점(전체/전공): 4.5 만점 기준 4.03/4.19 1. 현재 캡스톤디자인에서 mist cvd의 공정 변수를 조정하여 SnO2의 균일 박막 증착을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 진행중입니다. 증착 온도, 미스트 유량 등을 조정하여 이를 SEM,AFM,UV 등으로 찍어보고 물성 분석을 하여 변수와 결과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활동이 자소서에 유리하게 작용하는지 궁금합니다. 2. 추가적으로 서울대 반도체공동연구소에서 주관하는 반도체 공정장비 실무인력 양성 교육에 참가하게 되었는데 1~2번의 활동으로 미루어 봤을 때 공정관리, 공정기술 중 어느 직무가 더 적합한지 궁금합니다. 3. 학부연구생 경험이 없는데 공정실습교육 등으로 대체해서 채워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2026.03.20
답변 7
- 도도다리쑥국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5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1. 너무 좋네요. 2. 생산관리가 아니고 공정관리가 맞나요? 설비든 생산관리든 공정기술이 더 적합해보입니다. 3.당연히 학부연구생이 더 좋습니다만 상황이 안된다면 대체할 순 있어요ㅡ 다만 보통 실습이 매우 짧은 단기가 많아서 완전한 대체는 힘들겁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학부연구생도 분명 스펙이 되기는 하지만 해당 기간동안 유의미한 결과물이나 성과를 내기 힘든 경우가 많으며 단순 보조와 같은 일을 하기 때문에 크게 이점이 되는 경험이라 할 수는 없습니다. 저는 최종적으로는 중견급 이상의 기업에서 인턴을 하는 것이 취업에 도움이 된다 생각합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멘티님~~ 현재 프로젝트는 공정변수→박막특성 상관관계 도출 경험이라 공정기술 직무에 매우 유리합니다. 장비교육까지 더해지면 공정이해·데이터 해석 강점이 명확해 공정관리보다 공정기술이 더 적합합니다. 학부연구생이 없어도 실습·캡스톤으로 충분히 보완 가능하나, 결과 정리·문제해결 스토리를 구체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칸칸칸이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67%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1. 네. 학부생에게 큰 기대를 하지 않습니다. 어떤 경험이든 본인의 역할, 배운 레슨을 명확하게 풀어낸다면 충분히 관심 갖게 할 수 있습니다. 2. 큰 차이가 없어보입니다. 본인이 하고싶은 직무가 딱히 없다면 합격률만 따졌을 때는 공정기술이 좀 더 많이 뽑으니 더 높아보이긴 합니다. 3. 그래야죠. 있는거 없는거 다 갖다 쓰셔야 합니다.
-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한파속 취준으로 고생많습니다. 작성하신 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1. 충분히 강점으로 작성가능할것이라 생각합니다. 2. 공정기술쪽에 더 핏하게 직무연관성 어필 가능해보입니다. 3. 사실 지원자 중 학부연구생 경험이 있는 지원자의 비율이 극히 드뭄니다. 충분히 공정실습교육으로 대체하셔도 좋습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학부연구생이라고 꼭 거창한게 아니고 자소서에 1000자 정도 과정과 여러 수치적인 근거를 들면서 쓸 수 있으면 학부연구생이든 캡스톤이든 명칭만다르지 어필 다 됩니다 ㅎ 캡스톤 경험은 cvd,쪽 공정 및 양산기술에 어필이 가능하며 공정실습또한 이력서에 적으시면 충분히 어필이 다 됩니다. 공정설계도 소자쪽 어필해보시면 어느정도 가능해보이시고 ㅎ 공정기술쪽 괜찮아보여서 영어나 인적성도 꾸준히 해주시길 추천해요~
- 좋좋다좋다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91%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1. 무조건 유용합니다 2. 둘다 가능합니다. 저는 공정기술을 좀 더 추천드립니다 3. 힘이 약하지만 없는 것보다 낫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공정기술 반도체소자이론
안녕하세요, 반도체 공정기술 직무로 준비중인 취준생입니다. 공정기술 직무가 반도체8대 공정을 연구개발하여 생산성, 수율을 향상시키는 직무로만 알고 있습니다. JD를 보면 반도체소자에 대한 동작원리를 알면 좋다고 적혀있던데 반도체소자가 공정기술과 무슨 연관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작무수행에서 크게 연관이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Q. 삼성·하이닉스 PKG 공정기술 커리어 방향 조언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OSAT 환경에서 패키지 공정 양산 엔지니어로 입사해, 장기적으로 삼성전자/하이닉스 PKG 공정기술 엔지니어를 목표로 커리어를 설계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패키지 조립 공정에서 Die Bond 및 FC 공정의 양산 운영을 담당하며, 공정 관리, 양산 중 불량 이슈 대응, 전·후공정과의 공정 연계 및 생산 판단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현직자 분들께 다음 사항을 여쭙고 싶습니다. 1. PKG 공정기술 기준에서 OSAT 공정 ‘양산’ 엔지니어 경험은 신입/중고신입/경력 중 어떤 트랙으로 보는 것이 현실적인지 2.삼성/하이닉스 PKG 공정기술 엔지니어의 실제 일과와 역할은 무엇인지, 공정 양산 엔지니어 출신이 공정 개발 대비 불리한지 3.Advanced Packaging 경험 비중이 크지 않은 경우 향후 PKG 공정기술 커리어에 불리하게 작용하는지 4. PKG 공정기술을 목표로 할 때 어떤 방향에 초점을 두고 경험을 쌓는 것이 좋은지 5. 삼하 현직자 연락 루
Q. 정규직 1.5개월 퇴사
안녕하세요. 2026년 2월에 졸업하고, 현재 반도체 소재 관련 중소기업 퇴직을 앞두고 있습니다. 2026년 3월 3일부터 다녔는데, 여기온 목적이 중고 신입이로 이직하는 거 였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버티면서 다닐려고 했는데 이번에 삼성 디스플레이랑 sk하이닉스 서류가 붙어버리면서, 인적성 공부를 병행해야 했습니다. 하루에 3시간씩 자면서 회사 생활하다 보니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아서 맨날 복통을 달고 살다가 3일젙에 쓰러져 퇴사를 결심했습니다. 여기 사람들한테도 계속 치이다 보니 3주전 부터는 집갈 때마다 울고 안먹던 수면 유도제까지 먹었습니다. 최대한 버터보려고 했는데.... 하반기 때 지원할 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판단해 버텨보려고 했습니다. 제 스스로가 너무 한심하네요 왜 버티지 못 하는 것일까요. 하반기 때 또 다 서탈하면 어쩌지 라는 생각으로 요새 너무 막막한 거 같습니다. 제가 옳은 선택을 하는 게 맞았던 것일까요? 진로 방향을 삼디플이랑 하이닉스 세메스 잌족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